고혈당으로 인해 생기는 당뇨 합병증은 주로 신경세포 손상과 혈행 저하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발에 감염이나 궤양을 일으키는데 당뇨환자에게 있어 이런 염증들은 일단 생기게 되면 빨리 진행되어 더 큰 문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발에 궤양이 생겼을 때 시기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당뇨환자에게 생기는 발의 궤양은 발가락이나 발, 또는 다리 절단이나 사망에 까지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오늘 블로그에서는 간과해서는 안되는 당뇨발 초기 증상과 당뇨병이 있으신 경우 어떻게 발관리를 해야 이렇게 무서운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일단 궤양이 생겼다면 어떤 치료법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성 족부궤양 초기증상
당뇨병의 거의 대부분의 합병증과 마찬가지로 당뇨로 인한 족부 궤양의 초기 증상은 미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뇨를 가지신 분들에게는 발에 나 있는 작은 상처만으로도 괴사가 될 수도 있고 또한 발이나 다리 절단까지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잘 고려한 세심한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 당뇨발 초기 증상에는 발이 시리거나 저리면서 화끈거리거나 걸을 때 모래 위를 걷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발이나 다리 피부색에 변화가 있거나, 무감각인 부분이 생기거나 경련이 일어나거나, 발에 무언가 붙어있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굳은 살이나 악취,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예방수칙
매일 발 관찰하기
발에 물집이 잡혀있거나 상처가 있거나 궤양이 있는지, 빨간 부분이나 붓거나 아픈 부위가 있는지 매일 관찰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문제가 발견 되었다면 작은 거울을 이용해서 자세히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발 씻기
너무 차갑거나 너무 뜨거운 물에 발을 씻지 마시고 항상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십시오. 발을 씻을 때 특히 발가락 사이를 조심스럽게 씻어야합니다. 굳은 살이 베길 수 있는 쪽은 특히 신경써서 부드러운 타울로 씻어주십시오. 발을 씻고 나서 적당량의 로션을 발라 발뒤꿈치나 발가락 사이에 너무 건조해서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하십시오.
각질 제거는 전문의에게
손톱깎기나 다른 기구를 이용해서 각질 제거를 하지 마세요. 각질이나 티눈 제거는 당뇨 발 전문의에게 맡기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발톱 깎을 때 주의
발톱을 깎을 때 코너를 너무 깊이 깎지 마시고 날카로운 끝 부분은 부드럽게 그라인더로 다듬어주십시오.
맨발은 금지!
상처 방지를 위해 당뇨환자는 되도록이면 맨발로 다니는 것을 자제하십시오.
깨끗하고 잘 건조된 양말신기
발에 땀이 차지 않도록 되도록이면 나일론으로 된 양말보다 면양말을 신으십시오. 그리고 발목 부분에 너무 꽉 끼지 않는 양말이 좋습니다. 무늬가 새겨져 있는 양말들은 마찰이 생겨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에 잘 맞는 신발신기
발뒤꿈치와 발바닥을 잘 서포트 할 수 있는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꽉 끼는 신발이나 하이힐은 피하십시오. 당뇨환자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되어있는 당뇨신발을 신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금단하세요
높은 혈당은 우리 몸의 혈행을 방해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담배를 피시게 된다면 혈액에 더욱더 산소를 줄이는 요인이 됩니다. 담배는 상처를 더욱 나쁘게 만들고 치유도 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금단을 실천하십시오.
당뇨 발 전문의와 자주 만나세요
당뇨 발 전문의는 여러분이 찾지 못한 발의 문제를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지금 현재 발에 문제가 없더라도 자주 발을 체크 받는 것은 합병증 예방을 위해 중요합니다.
족부궤양의 치료
일단 궤양이 발생하면 혈당과 혈압 등을 조절하면서 궤양 자체에 대한 치료와 혈액 순환 개선, 그리고 감염조절과 체중조절 등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당뇨병성 족부 궤양으로 인해 상처가 발생된 경우에는 궤양의 원인이 되는 압박인자를 제거하고 항생제를 이용하여 감염을 치료해야합니다. 또한 변연 절제술로 괴사조직을 완전히 제거 후 깨끗하고 적절한 습윤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상처의 소독은 생리식염수를 이용하고 국소적인 부위에 계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는 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발바닥에 굳은 살이 있는 경우 이를 제거하지 않으면 굳은 살 밑에서 눌리는 안쪽 조직에 궤양이 생기게 되므로 굳은 살을 제거하는 것이 궤양을 예방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발에 특이한 변형이 없는 경우, 궤양 부위의 압력을 감소시켜주기 위해 보조기나 석고 붕대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궤양이 재발하거나 새로운 부위에 궤양이 발생했을 시에는 석고 붕대를 이용하는 치료의 방향을 바꾸어야 하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는 달리 발의 구조적인 변형 때문에 궤양이 온 경우에는 수술적인 교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궤양의 치유기간을 단축하려면 충분한 혈류및 산소 공급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처부위의 혈류를 올리기 위해 음압치료나 산소 공급을 위해 고압산소 치료도 병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고압산소치료를 하게 되면 혈액에 고농도의 산소를 넣을 수 있고 부종이 있어 혈관이 좁아져 있는 모세혈관에도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 고압산소 치료로 인해 신생 혈관 생성 인자가 활성이 되기 때문에 당뇨발 치료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초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치료를 하더라도 치유가 더뎌질 수 있으므로 그 정도에 따라 혈관 확장제를 투여하거나 좁아진 혈관을 확장 또는 새로운 혈관을 이식하는 방법또한 고려될 수 있습니다.